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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이야기

객체와 클래스

사탕맛커피 2011. 12. 1. 16:53
 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게 되면 보통 C++를 사용하여 작성한 코드를 객체지향이라고 생각하기 쉽다. 하지만 대부분 C코드 형태의 코드이기 쉽다.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말 그대로 객체를 지향하는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말하는 것이다. 객체란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말한다. 컴퓨터 모니터라든지, 옆에 놓인 새우맛과자라든지, 미시적으로 보면 양성자, 중성자, 전자에서 부터 거시적으로 태양과 행성들도 객체가 될 수 있다.

객체지향은 이러한 객체들의 특징만을 찾아내어 클래스라는 자료구조로 추상화하는 과정을 말한다. 이것은 수학의 본질과 비슷한 과정이다. 현실세계에서의 수를 숫자와 기호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수식으로 표현하는 것이다.

클래스는 현실세계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도구인 것이, 현실의 모든 존재는 남에게서 '관찰'당하고, 자신의 의지로 행해지는 '동작'이 있다. 이것을 추상화 한 것이 속성과 메소드라고 할 수 있겠다.
 
 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C코드는 절차지형적이고, C++코드는 객체지향적이라고 하는데 C++로 작성한 코드도 줄줄히 내려써가면 절차지향적인 코드가 되겠고, C로도 충분히 객체지향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. 다만, 사용자가 작성할 때마다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긴 하다. 언어차원에서 지원을 해주냐 안해주냐의 차이이지 가능,불가능의 의미는 아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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